UPDATED. 2024-04-28 20:35 (일)
서울 청년을 위한 일주일
서울 청년을 위한 일주일
  • 김유정(총괄 편집부국장)
  • 2023.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청년을 위한 일주일
서울 청년을 위한 일주일

서울시가 「청년기본법」에 따른 ‘청년의 날’(매년 9월 셋째 주 토요일)을 맞아 오는 9월 16일(토) ~ 9월 21일(목) ‘2023년 서울청년주간 - 서울 청년을 위한 일주일’ 행사를 개최한다.

오는 9월 16일(토) ~ 9월 17일(일) 서울광장에서는 서울시를 비롯해 정부·민간기업‧단체가 참여하여 54개의 서울시 청년정책을 알아보고 일자리·마음건강·영테크 등 10여개 대표사업을 체험해보는 <청년정책 체험박람회>가 열린다.

또한 박람회 기간 중 서울광장에 설치된 무대에서는 서울시 청년정책 후기를 웹드라마로 제작하고 청년정책 수혜자가 주연을 맡은 웹드라마 <서울에 삽니다> 시사회, ‘어쩌다 정신과 의사’ 김지용 전문의와 함께하는 마음건강 컨설팅, 청년참여기구 청정넷의 고민해결 토크콘서트, 방송인 줄리안이 진행하는 서울 청년정책을 알아보는 게임 ‘선물을 잡아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정책체험 박람회 외에도 오는 9월 18일(월) ~ 9월 21일(목) 기간 중 청년들의 자산 형성에 도움이 되는 <영테크 4종 특강>, ‘엘리트 세습’ 저자 대니얼 마코비츠와 함께하는 <온라인 포럼 웨비나>, 서울연구원이 진행하는 <청년정책 콘퍼런스>, 하이브‧스타벅스‧아모레퍼시픽 등 대기업‧글로벌 기업에 재직 중인 멘토와 함께하는 <재능기부 취업 박람회>의 일일 프로그램도 준비돼있다.

올해 행사는 지난 2020년 8월 「청년기본법」 제정 이후 서울시가 단독으로 개최하는 첫 번째 야외 행사로 행사 슬로건은 ‘우리들의 청춘 Jump!’다. 청년이 자립하는 힘을 키워 차세대 리더로 도약할 수 있도록 청년의 삶을 다각도로 지원하는 서울시 청년정책, 일명 ‘청년 행복프로젝트’ 기조를 담았다. 슬로건에 맞게 청년들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청년정책을 체험하며 필요한 정보를 얻어갈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하였다.

① 청년정책 체험박람회 : 9월 16일(토) ~ 9월 17일(일) 10시~17시, 서울광장

오는 9월 16일(토) ~ 9월 17일(일) 이틀 간 서울광장에서 서울시는 물론 국방부, 금융감독원, CJ제일제당 등 정부, 민간기업 등이 참여하는 <청년정책 체험박람회>가 열린다.

박람회에는 총 22개 부스가 설치된다. 각 부스에서는 나에게 맞는 ‘청년행복프로젝트’ 정책 찾기, 맞춤형 취업 상담 및 이력서 사진 촬영, 서울 영테크 재무상담, 금융사기 예방 캠페인 등 직접 청년정책을 체험하고 정책정보와 경품을 얻어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박람회 기간 중 무대에서는 청년의날 기념식, 웹드라마 시사회, 청년 심리 컨설팅, 고민 해결 토크콘서트, 선물잡기 게임 등 청년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오는 16(토) 10시에는 법정기념일인 청년의 날을 맞아 청년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며, 이날 기념식에는 김의승 서울시 행정1부시장, 서울시의회 남창진 부의장이 참석해 청년의날 축하와 함께 청년들을 향한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오는 16일(토) 15시에는 서울시 청년정책 참여수기를 드라마로 제작한 <서울에 삽니다> 시사회가 열린다. 서울시 청년정책 수혜자인 웹드라마 출연 배우들과 함께 정책 참여 경험, 촬영 에피소드 등을 나눌 계획이다.

오는 16일(토) 16시에는 ‘어쩌다 정신과 의사’의 저자이기도 한 김지용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함께하는 청년 행복 찾기 강연이 진행된다. 현장에서 청년들이 자신의 심리상태를 자가 진단할 수 있는 질문지를 배부하고, 해당 질문지에 대한 답변을 바탕으로 심리 분석과 컨설팅이 진행될 예정이다. 청년들의 행복 증진과 마음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는 강연도 준비되어 있다.

박람회 둘째 날인 오는 17일(일) 13시부터는 서울시 청년참여기구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가 준비한 청년 고민 해결 토크콘서트가 진행된다. 청년들의 관심이 높은 마케팅, 진로 탐색, 금융‧투자 3개 분야에 대한 전문가의 강연과 질의응답이 예정되어 있다.

오는 17일(일) 15시에는 방송인 줄리안이 진행하는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줄리안과 함께 선물을 잡아라’도 예정되어 있다. 컵 높게 쌓기 게임, 고깔모자 쓰고 미션카드 찾기 게임 등을 하며 청년정책에 대해 알아가고 활력도 높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② 영테크 자산 4종 특강 : 9월 18일(월) 12시~20시, 시민청 태평홀

오는 9월 18일(월)에는 청년들이 스스로 자산을 형성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자산형성 온종일 집중강의 <영테크 자산 4종 특강>’이 준비되어 있다.

12시 ~ 20시까지 시민청 태평홀(서울시청 지하)에서 열리는 이날 행사는 ①청년 자산 지키기(12:00~13:30 / 14:00~15:30), ②청년 자산 모으기(16:00~17:30), ③청년 자산 불리기(18:30~20:00) 총 3개 주제에 대해 4개 특강이 이루어진다.

특히, 3번째 특강 ‘청년 자산 모으기’ 순서에는 경제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인 김경필 머니 트레이너가 강사로 참여해 자본주의 경제 분석과 청년들을 위한 돈 관리 노하우에 대해 강연한다. 4번째 특강 ‘청년 자산 불리기’ 순서에는 <돈은 좋지만 재테크는 겁나는 너에게> 저자인 유튜버 뿅글이가 강사로 참여하고, MBC 정영한 아나운서가 사회를 맡는다. 강연과 함께 청년들의 자산 형성과 관련된 고민에 대해 답변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영테크 자산 4종 특강>에는 청년 몽땅 정보통에서 사전 신청을 한 청년에 한해 참여할 수 있다(특강별 선착순 100명 모집).

➂ 온라인 포럼(글로벌 솔루션랩 웨비나) : 9월 19일(화) 19시 30분, 온라인(Zoom)

4일차인 오는 9월 19일(화)에는 예일대 로스쿨 교수이자 ‘엘리트 세습’ 저자인 대니얼 마코비츠(Daniel Markovits)가 참여하는 온라인 포럼 <글로벌 솔루션랩 웨비나(웹+세미나)>가 열린다.

‘글로벌 솔루션랩 웨비나’는 청년의 삶을 둘러싼 문제에 대해 세계 석학, 전문가와 함께 논의하고 실천 방안을 제안하고자 지난 2021년부터 진행한 솔루션 기반 지식 교환 플랫폼이다. 올해에는 서울시 청년허브 개관 10주년을 맞아 청년들이 과거와 현재, 미래에 직면한 주요 의제에 대해 능력주의와 공정성, AI와 일자리의 미래 등을 주제로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이날 대니얼 마코비츠는 ‘완벽하게 공정한 경쟁은 가능할까?’를 주제로 청년들이 겪는 불평등을 실질적으로 해소하는 데 필요한 대안과 정책 비전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대니얼 마코비츠의 발표 후에는 <공정 이후의 세계> 저자 김정희원, 서울연구원 변금선 1인가구‧청년정책연구그룹장의 토론이 이어진다. 토론자들은 한국 내 공정성 담론의 흐름과 의미를 짚고, 청년세대 내 계층, 학력, 젠더, 지역, 가치 등의 차이에서 오는 차별과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 가치와 정책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대니얼 마코비츠와 함께하는 웨비나에는 관심 있는 청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청년 몽땅 정보통(youth.seoul.go.kr) 또는 청년허브 누리집(youthhub.kr)에서 하면 된다.

➃ 서울청년패널 콘퍼런스 : 9월 20일(수) 9시 30분~16시 45분, 페럼타워 페럼홀

오는 9월 20일(수)에는 서울시와 서울연구원,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학회, 한국정책학회, 한국행정학회가 공동으로 <2023 서울청년패널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청년, 새로운 도약을 향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콘퍼런스는 청년과 전문가, 학계, 공공기관이 함께 모여 청년의 삶과 관련한 데이터를 공유하고 청년 행복 증진을 위한 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1부에서는 서울 청년의 삶과 행복을 주제로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되며, 2부에서는 청년의 가족형성과 성장, 청년의 고립과 연결, 청년의 사회적 관계와 희망, 뉴노멀 시대의 청년의 삶에 대한 논의가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서울청년패널 콘퍼런스>에는 청년 문제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참석자 사전 등록은 서울연구원 누리집(www.si.re.kr/) 또는 청년 몽땅 정보통에 게시된 온라인 양식(forms.gle/jcX GGwFSoMTzQWC68)을 통해 가능하다.

➄ 대기업‧글로벌기업‧스타트업 현직멘토와 함께하는 <재능기부 취업박람회> : 9월 21일(목) 18시, 시민청 태평홀

2023 서울청년주간의 마지막 날인 오는 9월 21일(목) 18시에는 취업 준비 청년 100명이 하이브‧스타벅스‧아모레퍼시픽 등 대기업‧글로벌기업에 재직 중인 멘토가 참여해 키노트 특강, 현직자Q&A, 그룹 멘토링을 진행하는 <재능기부 취업박람회>가 열린다.

이날 행사에서는 ‘데이터와 마케팅의 중요성(스타벅스 데이터마케팅팀 멘토)’과 ‘창업 성공을 위한 현실적 조언(블루포인트 파트너스 사업총괄 멘토)’을 주제로 한 키노트 특강이 예정되어 있으며, 이와 함께 대기업·글로벌기업·스타트업 15개 기업 현직자의 현장 Q&A, 그룹별 멘토링이 진행된다.

그룹별 멘토링은 10명 내외의 청년이 1개조가 되어 2회차에 걸쳐 현직자 멘토에게 조언을 듣는 시간으로 꾸려진다. 멘토링에는 스타벅스, 하이브, 아모레퍼시픽, SAP, IBM, 레고 등에 재직 중인 15명의 멘토가 참여한다. 다양한 직무에 종사하고 있는 멘토를 섭외하여 청년들이 희망하는 직무의 멘토를 선택해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재능기부 취업박람회>에는 청년 문제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참석자 사전 등록은 청년 몽땅 정보통에 게시된 온라인 양식(forms.gle/JxFxxWww2b33r5Uo7)을 통해 가능하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법정행사인 청년의 날 일주일간 서울 청년정책의 성과를 공유하고, 현장의 청년 목소리를 들어 내년을 준비할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며, “이번 행사가 청년들이 정책을 체험하고 미래를 향해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 곳곳에 위치한 서울청년센터에서도 청년의 날을 맞아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청년센터 누리집(홈페이지)또는 각 센터별 사회관계망(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민들은 청년을 위한 일주일 행사가 잘 추진되어서 청년들이 희망하는 꿈이 이뤄질 수 있길 바란다고 응원했다. 덧붙여 더 많은 체험과 성장하는 프로그램들의 지원으로 청년들이 살기 좋은 사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작성자 : ENB교육뉴스방송(총괄 편집부국장 김유정)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은평지국 : 서울특별시 은평구 불광로1길 10 401호
  • Fax : 070-4686-5555
  • 뉴욕지국 : 300 Northern Blvd. #301, Great Neck, NY 11021 USA
  • 종로지국 TEL : 010-3746-2078
  • Fax : 070-4686-555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효정, 김유정
  • 총괄보도국 : 총괄보도국장(국내) : 이자연
  • 명칭 : ENB교육뉴스방송
  • 제호 : ENB교육뉴스방송
  • 등록번호 : 서울 아 04796
  • 등록일 : 2017-10-24
  • 발행일 : 2017-10-24
  • 발행인 : 배미키
  • 편집인 : 김효정
  • 한국 총괄 대표 : 이자연
  • 해외 총괄 대표 : Mickey Bae
  • ENB교육뉴스방송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인터넷 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 Copyright © 2024 ENB교육뉴스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fo@enbnews.org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