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6:20 (화)
2024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출제 경향
2024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출제 경향
  • 배성태(국제특파원)
  • 2023.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EBS

2024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9월 모의평가”) 국어영역은 올해 6월 모의평가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된다. 소위 ‘킬러 문항’ 배제 방침에 따라 공교육 내에서 출제되었다. 일부 우려와 달리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들이 출제되어 적정 난이도를 유지해 변별력을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2024학년도 9월 모의평가 국어영역 총평은 다음과 같다.

국어영역은 공통과목(독서, 문학)과 선택과목(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으로 출제되었다.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충실히 반영하고, EBS 연계교재와 연계하여 출제함으로써 수험생들의 부담을 경감하고자 한다는 원칙을 충실히 구현하였다.

9월 모의평가의 난이도는 올해 6월 모의평가보다는 다소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된다. 공통과목인 독서와 문학의 경우, 소위 킬러 문항이 배제되었으며, EBS 연계교재를 상당히 밀도 있게 연계하고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이나 개념을 바탕으로 문항을 설계하여 공교육 과정을 통해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선택과목인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는 선지에서 정오를 판단하기 위해 정확히 확인해야 할 요소가 많아 까다롭게 느껴질 수도 있었으나, 공교육 내에서 변별력 있게 출제되었다.

EBS 연계교재의 내용을 50% 이상 연계한다는 방침에 따라 EBS 연계교재에서 다루었던 제재나 작품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연계되었다. 독서 영역은 독서 이론, 사회, 과학·기술, 인문 주제 통합 등 4개의 지문 중에서 3개의 지문이 연계되어 출제되었다. 문학 영역은 현대시에서 한 작품이, 현대소설은 지문의 일부분이, 고전시가는 한 작품이 EBS 연계교재에서 연계되어 출제되었다. 선택과목인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에서는 EBS 연계교재를 통해 다루어진 핵심 개념, 제재, 문항 유형 등이 두루 활용되었다.

전반적으로 소위 ‘킬러 문항’이 배제되면서도 공교육 과정을 통해 준비할 수 있는 문항으로, 기존 출제 경향이 유지되어 수험생들의 혼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공통과목인 독서와 문학, 그리고 선택과목인 화법과 작문과 언어와 매체에서 다양한 변별력을 지닌 문항이 출제되어 적정 난이도가 유지되었다. 따라서 EBS 연계교재를 학습하고 공교육을 충실히 이수한 수험생이라면 크게 부담되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주요 문항 분석은 다음과 같다.

변별력 높은 문항, 공교육 연계성

9월 모의평가에서는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전 영역에서 변별력 있는 문항이 출제되었다. 특히 지문 (가)와 (나)에 제시된 정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기>에 제시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 독서 16번 문항, 문학 작품 속의 소재들 간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작품에 제시된 소재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학 27번 문항, 두 담화 내용이 작성된 글에 잘 반영되었는지를 묻는 화법과 작문 40번 문항, 문장에 쓰인 문법 요소를 적절하게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 언어와 매체 38번 문항은 수험생이 다소 까다롭게 느꼈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들 문항들은 2015 개정 교육 과정의 성취기준을 반영하여 설계되었으므로, 공교육을 충실히 이수하고 EBS 연계교재를 학습한 수험생이라면 충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BS 연계율은 다음과 같다.

EBS 연계율(50% 이상), 연계 방식을 유지하면서 체감 연계도를 높인다는 출제 방향에 따라 독서 지문과 문학 등에서 전반적으로 체감 연계도가 높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전체 문항 연계율은 51.1%로 총 23문항이며, 연계 문항은 다음과 같다.

공통과목 [독서], [문학]: 4번, 6번, 8~12번, 14번, 16번, 22~23번, 25번, 27~34번

선택과목 [화법과 작문]: 36번, 41번, 45번

선택과목 [언어와 매체]: 35번, 37번, 41번

종합 의견은 다음과 같다.

1. 소위 ‘킬러 문항’은 배제되었고,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 및 선지 구성으로 변별력을 확보함.

2. EBS 연계율은 전년도와 같이 50% 이상으로 출제되었으며 전 영역에 걸쳐 고루 연계하여 출제됨.

3. 독서 지문은 EBS 연계교재의 제재를 활용한 지문이 상당 부분 연계되어 출제되었으며, 선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요구하는 문항이 출제됨. 특히 EBS 연계교재에서 연계된 인문 주제 통합 지문은 내용뿐만 아니라 형식도 연계하여 체감 연계도가 높았음.

4. 문학 지문은 EBS 연계교재에서 작품을 연계했을 뿐만 아니라, 문항도 예년에 비해 체감 연계도가 높았음.

5. 화법과 작문은 교육과정을 충실히 반영하여 학생 발표, 방송 대담, 학생들의 대화, 건의문 등 화법과 작문의 다양한 형태를 다루고 있는 문항이 출제됨.

6. 언어와 매체는 교육과정을 충실히 반영하면서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탐구하는 문항 유형과, 매체에 대한 활용과 이해를 묻는 문항이 고루 출제됨.

-------------------------------------------------------------------------------------------------------------------------------------------------------------------------------------

2024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9월 모의평가”) 수학영역은 올해 6월 모의평가 및 2023학년도 수능과 비슷한 수준에서 출제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나친 계산을 요구한다거나 불필요한 개념으로 실수를 유발하지 않았고, 사교육에서 문제풀이 기술을 익히고 반복적으로 훈련한 학생들에게 유리한 문항,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의 문항, 풀이의 시간이 과도하게 오래 걸리는 문항은 배제되었고, 교육과정 근거(성취기준)를 따르면서 충분히 변별력을 가진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또한 공교육과 EBS 수능교재를 통해 충분히 대비할수 있는 문항이 출제되었다. 
 
2024학년도 9월 모의평가 수학영역 총평은 다음과 같다.
 
수학영역은 전반적으로 2023학년도 수능, 올해 6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에서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 6월 모의평가와 구성면에서 매우 흡사하며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여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이 골고루 출제되었고,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그리고 주어진 상황을 통해 추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문항, 분석하고 탐구하는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들이 고루 출제되었다. 
 
공통과목의 경우, 수학Ⅰ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에서 4문항, 삼각함수에서 3문항, 수열에서 4문항으로 총 11문항이 출제되었다. 교육과정 및 EBS 수능교재 중심의 출제가 이루어졌으며 단순 암기보다는 수학적 의미를 이해할 필요가 있는 문항들도 출제되었다.

특히, EBS 수능교재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익히게 되는 방법들을 이용하면 조금 더 수월하게풀 수 있는 문항이 출제되었다. 과도하게 복잡한 문제해결 과정이 필요한 문항보다는 그래프의 개형을 이용하거나 문제의 상황을 논리적으로 추론하면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수학Ⅱ는 함수의 극한과 연속에서 2문항, 다항함수의 미분법에서 5문항, 다항함수의 적분법에서 4문항이 출제되었다. 함수의 극한이나 미분, 적분에서의 기본적인 개념과 계산 능력이 있는지 확인하는 문항들이 출제되었고, 여러 개의 개념을 이용하면서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으로 실수를 유발할 수 있는 문항들을 배제하였으며, 개념과 원리를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끌어내 추론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출제된 주요 문항 중 13번은 극솟값의 정의를 서술하여 주어진 값에서 극솟값이 되기 위한 조건과 증가함수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 나누어 해결하는 문항이고 22번 문항은 부정적분의 정의를 활용하여 함수를 구하고, 함숫값을 찾는 문항이다.

선택과목의 경우, 확률과 통계는 경우의 수에서 2문항, 확률에서 3문항, 통계에서 3문항으로 각 단원별로 적절하게 안배되어 출제되었다. 구체적으로 경우의 수에서는 최단거리로 가는 경우의 수를 묻는 문항(24번)과 중복조합을 이용하여 조건을 만족시키는 순서쌍의 개수를 구하는 문항(30번)이 출제되었고, 확률에서는 배반사건의 이해를 바탕으로 확률을 구하는 문항(25번), 조건을 만족시키는 경우의 수를 바탕으로 수학적 확률을 구하는 문항 (27번), 확률의 곱셈정리와 독립시행의 확률을 이용하여 확률을 구하는 문항(29번)이 출제되었으며, 통계에서는 이항분포의 평균을 묻는 문항(23번), 정규분포에서의 확률을 구하는 문항(26번), 표본평균의 개념을 바탕으로 조건을 만족시키는 확률을 구하는 문항 (29번)이 출제되었다. 그간 수능과 모의평가에서 자주 제시되었고, 학교교육과정과 성취 수준에 맞는 대표적인 문항들로 출제되었으며, 학교교육과 EBS 수능교재의 학습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항들로 출제되었다.

미적분은 수열의 극한에서 3문항, 미분법에서 2문항, 적분법에서 3문항으로 각 단원별로 적절하게 안배된 8문항이 출제되었다. 구체적으로 수열의 극한에서는 지수함수의 극한값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3번), 등비급수의 합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6번), 등비수열의 극한값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9번)이 출제되었고, 미분법에서는 매개변수로 나타낸 함수의 미분계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4번), 음함수의 미분법과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이용하여 삼각함수로 정의된 함수의 미분계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30번)이 출제되었으며, 적분법에서는 치환적분법을 활용하여 로그함수의 정적분의 값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5번), 곡선의 길이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7번), 삼각함수의 그래프와 x축 사이의 넓이를 구하여 정적분으로 정의된 함수의 미분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8번)이 출제되었다. 지나친 계산을 요구하기 보다는 정의와 개념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한 문항 위주로 출제되었다.

기하는 이차곡선에서 3문항, 평면벡터에서 2문항, 공간도형과 공간좌표에서 3문항으로각 단원별로 적절하게 안배된 8문항이 출제되었다. 구체적으로 이차곡선에서는 쌍곡선의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4번), 포물선의 정의를 이해하는지를 묻는 문항(27번), 타원의 정의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9번)이 출제되었고, 평면벡터에서는 벡터로 나타낸 도형의 방정식을 이해하는지를 묻는 문항(25번), 평면벡터의 내적의 정의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지를 묻는 문항(30번)이 출제되었으며, 공간도형과 공간좌표에서는 좌표공간에서 대칭이동한 점의 좌표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3번), 좌표공간의 두 점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6번), 정사영의 뜻을 알고 그 넓이의 최댓값을 구할 수있는지를 묻는 문항(28번)이 출제되었다. 이차곡선의 정의 및 도형의 특징을 적절히 활용하면 복잡한 과정 없이 해결할 수 있는 문항 위주로 출제되었다. 
 
전반적으로 공교육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의 문항, 과도한 계산을 요구하거나 풀이의 시간이 지나치게 오래 걸리는 문항 소위 ‘킬러문항’은 배제하면서 변별력 높은 문항을 고루 포함하여 적정 난이도를 유지하였다. 
 
주요 문항 분석은 다음과 같다. 
 
변별력 높은 문항, 공교육 연계성 
 
9월 모의평가에서는 수학Ⅰ 14번, 수학Ⅱ 22번, 확률과 통계 30번, 미적분 30번, 기하 30번 문항들의 변별력이 비교적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학Ⅰ 14번의 경우는 지수함수의 점근선과 평행이동을 이용하여 조건을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어야 하며, 수학Ⅱ 22번의 경우는 부정적분과 정적분의 개념을 적용하면 해결 가능한 문항으로 주어진 조건에서 곱의 미분법을 떠올려 해결할 수 있다.

확률과 통계 30번의 경우는 중복조합의 개념을 바탕으로 조건에 맞는 순서쌍의 개수를 구하는 문항으로 가능한 경우를 찾아 계산할 수 있어야 한다. 미적분 30번의 경우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삼각형의 넓이를 식으로 나타낸 후 음함수의 미분법을 이용하여 미분계수를 구하는 문항으로, 삼각형의 넓이를 식으로 나타내는 과정과 두 변수 사이의 관계를 식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기하 30번은 평면벡터의 내적의 정의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조건을 만족시키는 벡터의 크기의 최솟값을 구하는 문항으로 조건을 도형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상기 모든 문항들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부합하며 공교육 학습 내용 요소와 관련성이 매우 높고, 고등학교 교육과정 및 EBS 수능교재 등에서 자주 다뤄지고 있는 내용으로 공교육을 통해 충분한 대비를 할 수 있는 문항이라고 판단된다. 
 
EBS 연계율은 다음과 같다.
 
EBS 연계율(50%이상), 연계방식을 유지하면서 출제 방향에 따라, 공통문항인 수학Ⅰ과 수학Ⅱ에서는 11문항이 연계되었고, 선택과목인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에서는 각각 4 문항씩이 연계되었다. 전체 문항 연계율은 50%(30문항 중 15문항)로 연계문항은 다음과 같다.

공통 과목 [수학Ⅰ,수학Ⅱ] : 3번, 4번, 8번, 9번, 10번, 11번, 12번, 17번, 18번, 19번, 20번

선택 과목 [확률과 통계] : 25번, 26번, 29번, 30번 - 선택 과목 [미적분] : 24번, 26번, 27번, 29번 - 선택 과목 [기하] : 25번, 26번, 27번, 29번 
 
종합의견은 다음과 같다.
 
1. 2023학년도 수능, 올해 6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에서 출제되었음.

2. 지나친 계산을 요구한다거나 불필요한 개념으로 실수를 유발하지 않았고, 사교육에서 문제풀이 기술을 익히고 반복적으로 훈련한 학생들에게 유리한 문항,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의 문항, 풀이의 시간이 과도하게 오래 걸리는 소위 ‘킬러문항’은 배제되었고, 교육과정 근거(성취수준)에 기반한 변별력 있는 문항들도 출제되었다.

3. EBS 연계율은 전년도와 같이 50%이상 연계로 출제되었으며, 공통과목에서 11문항, 선택과목에서 각각 4문항씩 고루 연계되었다.

4. 연계 방식은 개념·원리의 활용, 문항의 축소·확대·변형, 자료상황의 활용으로 연계되었다.

5. 대표적인 유형의 문항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 추론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이 출제되어 수학학습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게 출제되었다. 
 

-------------------------------------------------------------------------------------------------------------------------------------------------------------------------------------

2024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9월 모의평가”) 영어영역은 올해 6월 모의평가 대비 비슷하거나 다소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지나치게 관념적인 소재는 제외하였으며,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을 중심으로, 문제풀이 기술보다는 지문을 충실하게 읽어야만 풀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는 등 전체적으로 변별력을 확보하였다.

2024학년도 9월 모의평가 영어영역 총평은 다음과 같다.

영어영역은 듣기 17문항, 읽기 28문항으로 출제되었으며, 소위 ‘킬러 문항’은 배제되었다.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이 출제되었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네 영역에서 다양한 소재의 글과 대화가 제시되었고, 영어로소통하는 데 필요한 어휘 및 문법 능력, 사실적 이해력, 추론적 이해력, 종합적 적용능력을 평가하는 문항들이 고루 출제되었다.

EBS 연계교재와는 53.3%(24문항)가 연계되었는데, 듣기 및 말하기 문항의 경우 EBS연계교재에 나온 대화/담화를 재구성하거나 소재, 그림 및 도표 등을 활용한 문항이 12개출제되었고, 읽기와 쓰기 문항의 경우에는 EBS 연계교재에서 지문과 도표, 그리고 안내문등을 활용한 문항이 12개 출제되었다. 한국어로 번역해도 이해하기 어려운 과도하게 추상적인 표현을 배제하고, 24번(제목 추론), 33~34번(빈칸 추론), 36번(글의 순서), 39번(문장 삽입)등의 변별력 있는 문항으로 상위권 수험생을 변별하면서도 듣기 영역 연계 체감도를 높여 하위권 수험생들의 부담은 낮춘 것으로 보인다.

주요 문항 분석은 다음과 같다.

변별력 높은 문항, 공교육 연계성

9월 모의평가에서는 지문을 정확히 해석한 후 통합적 사고력을 한 번 더 요구하는변별력 있는 문항이 고루 출제되었는데, 해당 문항들에서 다루어진 소재는 일상적이고교육과정을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높은 공교육 연계성을 보이고 있다.

제목 추론 24번 문항은 친숙하며 난해하지 않은 소재의 지문으로, 지문을 끝까지 읽어야적절한 제목을 골라낼 수 있도록 출제된 문항이다. 빈칸 추론 33번 문항은 공교육과정에서익숙한 ‘발명과 발견’이라는 소재를 다루고 있으나, 오답선택지들의 매력도가 높아 변별력을 확보하였다. 빈칸 추론 34번은 정답이 되는 선택지에 복잡한 구조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학생들로 하여금 지문의 정확한 해석 뿐 아니라 제시된 두 소재의 관계를 정확하게파악하게 하여 변별력을 확보하였다. 33번과 34번은 모두 빈칸 유형으로, 빈칸을 포함한 문장이 공교육에서 다루는 일반적 수준보다 어렵지 않다.

글의 순서 36번 문항의 경우, 순서를 파악하기 위한 단서들을 논리적 흐름에 맞게종합해야 하는 문제로 수험생이 체감하는 난도가 높았을 것으로 보이나, 문항을 풀기 위한 단서가 적절히 배치되어 공교육에서 다루는 학습 수준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문장 삽입 39번 문항은 글의 흐름상 결정적인 지시어 파악과 동시에 글 전체의 흐름을 이해해야 하는 문제이다. 결정적인 표현 하나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변별력이 있으며, 논리적 흐름과 문장 간 관계가 분명하여 공교육을 충실하게 받은 학생이라면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다.

EBS 연계율은 다음과 같다.

EBS 연계율(50% 이상), 연계 방식을 유지하면서 체감 연계도를 높인다는 출제 방향에 따라 특히 듣기·말하기 문항에서 체감 연계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이며, 전체 문항 연계율은53.3%로, 총 24문항이다. 연계 문항은 다음과 같다.

듣기 및 말하기 : 1~8번, 10번, 13~15번

읽기 및 쓰기 : 18~19번, 25~28번, 40~45번

종합의견은 다음과 같다.

2023학년도 수능과 문항배치가 유사하다. 친숙한 소재를 다루었으나, 충실하게 지문을 읽고 선택지를 분석해야 풀 수 있는 문제를 다수 배치하여 올해 6월 모의평가 대비 다소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변별력 높은 문항으로는 24번(제목 추론), 33번(빈칸 추론), 34번(빈칸 추론), 36번(글의 순서), 39번(문장 삽입)을 들 수 있다.

EBS 연계율은 2023학년도 수능보다 약간 높아진 53.3%로 45문항 중 24문항이 연계 출제되었으며 듣기 및 말하기 12문항, 읽기 및 쓰기 12문항이 연계되었다. 듣기 및 말하기의 경우 EBS 교재와의 유사도가 상당히 높은 그림 및 대화·담화를 활용하여 상대적으로 수험생의 부담을 덜어주었다. 읽기 및 쓰기의 경우 EBS 교재의 도표, 안내문을 활용하거나 소재가 비슷한 지문이 사용되었다.

함축 의미 추론, 주제 및 제목 파악, 어법 및 어휘, 빈칸 추론, 글의 순서, 문장 삽입 등의 유형은 비연계로 출제되었지만, 생소하거나 과도하게 관념적인 소재는 사용하지 않았으며, 전반적으로 현대 사회의 변화를 반영한 소재 및 일상적이고 친숙한 소재의 지문이 다수 포함되었다. 단순 문제 풀이 방식을 기계적으로 적용하기 보다는 지문을 충실하게 읽고 선택지를 정확하게 분석해야 답을 찾을 수 있는, 독해력과 종합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소위 ‘킬러 문항’은 배제하면서도 공교육 교육과정내용 안에서 변별력을 확보하고자 한 의지가 드러난 부분이며 영어 영역 절대평가의 취지에도 맞는 방향으로 판단된다.

학부모들은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이번 모의평가를 통해 마무리를 잘 해서 희망하는 수능 결과를 얻길 바란다고 응원했다. 덧붙여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펼칠 수 있는 교육이 되어 학생들의 학창시절이 즐거워 지면 좋겠다고 전했다.

작성자 : ENB교육뉴스방송(국제특파원 배성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은평지국 : 서울특별시 은평구 불광로1길 10 401호
  • Fax : 070-4686-5555
  • 뉴욕지국 : 300 Northern Blvd. #301, Great Neck, NY 11021 USA
  • 종로지국 TEL : 010-3746-2078
  • Fax : 070-4686-555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효정, 김유정
  • 총괄보도국 : 총괄보도국장(국내) : 이자연
  • 명칭 : ENB교육뉴스방송
  • 제호 : ENB교육뉴스방송
  • 등록번호 : 서울 아 04796
  • 등록일 : 2017-10-24
  • 발행일 : 2017-10-24
  • 발행인 : 배미키
  • 편집인 : 김효정
  • 한국 총괄 대표 : 이자연
  • 해외 총괄 대표 : Mickey Bae
  • ENB교육뉴스방송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인터넷 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 Copyright © 2024 ENB교육뉴스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fo@enbnews.org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