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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재학술지 서울과 역사 제108호 발간
등재학술지 서울과 역사 제108호 발간
  • 김유정(총괄 편집부국장)
  • 2021.07.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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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재학술지 서울과 역사 제108호 발간
등재학술지 서울과 역사 제108호 발간

서울역사편찬원(원장 이상배)은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서울과 역사≫ 제108호를 발간했다.

≪서울과 역사≫ 는 지난 1957년 창간하여 약 60여 년이 넘게 지속적으로 발간해온 서울역사 전문학술지로서, 한국연구재단의 공인을 받은 ‘등재학술지’이다.

≪서울과 역사≫ 제108호는 조선시대부터 근현대 서울의 역사를 다룬 일반논문 5편으로 구성되었다.

수록논문은 <조선후기 백운동천(白雲洞川) 중상류 유역 동(洞)과 방계(坊契)의 구성>(홍순민), <일제시기 사립중앙고등보통학교 학생 구성과 졸업생 진로>(양원철), <일제강점기 용산기지 밖 일본인 거주지역의 위상-경성 삼판소학교 기억공동체의 기억과 장소를 중심으로->(오문선) <1908~1945년 서대문형무소 사형 집행의 실제와 성격>(이승윤), <국립종합박물관으로 본 제3공화국 문화유산정책의 모순성>(김현정)이다.

이 중에 가장 주목해 볼 연구는 홍순민(명지대 교수)의 <조선후기 백운동천(白雲洞川) 중상류 유역 동(洞)과 방계(坊契)의 구성>이다. 필자는 자연지형과 행정구역 그리고 인경궁(仁慶宮)으로 대표되는 주요 건조물과 조선 후기 역사상을 통해 이 지역의 정체성과 문화를 규명해보고자 했다.

경복궁 서편 인왕산 동쪽 지역은 오늘날 ‘서촌’, ‘세종마을’, ‘경복궁 서편’, ‘웃대’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이 지역에 대한 정체성과 특성이 아직까지 정리되지 못한 채 혼재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 지역은 지형적으로 한양도성 내수 본류(개천)의 상류인 백운동천 수계(水系)로서 도성 안의 북서부를 차지한다. 조선 후기 한성부의 행정구역으로 살펴보면, 백운동천 중상류 유역은 북부(순화방, 준수방, 의통방)와 서부(적선방, 인달방)에 걸쳐 있었다.

백운동천의 지천 가운데 옥류동천과 사직동천 사이 지역은 백운동천에 놓여있는 금청교를 건너 서쪽으로 필운대에 닿는 길이 이 지역 중심에 있다. 조선 후기 북부와 서부의 경계는 이 길을 따라가다가 서쪽 끝부분에서 길을 벗어나 북쪽 등성이를 따라 간다. 이 일대의 행정구역 경계선이 부자연스럽게 설정된 현상에 대해 필자는 광해군대에 조성되었다가 인조대 헐려 없어진 인경궁(仁慶宮)과 관련지어 분석했다.

효종대 이후 인경궁 터를 공주․부마가에 떼어주었고, 숙종대 이후에는 민간인들도 들어가 살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거주자 구성에 큰 변동이 나타났고 계(契)의 구성과 조선 초기부터 설정된 행정구역인 방(坊)의 경계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했다.

필자는 백운동천 중상류 지역(북부의 준수방, 순화방, 의통방)의 특성과 정체성 그리고 서부의 차별성을 상세히 밝히기 위해서는 자연지형과 행정구역 뿐 만 아니라, 도로와 주요 건조물 같은 인문지리와 그 속에 사는 사람들도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그러한 역사상을 바탕으로 할 때 이 지역의 정체성 규명작업이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주장했다.

양원철(한국교원대 박사과정)의 <일제시기 사립중앙고등보통학교 학생 구성과 졸업생 진로>은 일제강점기 인문 중등학교 졸업 학력(學歷)의 사회적 위상을 밝힌 연구이다.

필자의 분석에 따르면, 사립중앙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다수가 상급학교 진학을 희망하였으나, 총독부 당국이 상급학교 진학 과정에서 관공립학교 졸업생을 우대함에 따라 졸업생들은 사립학교로 진학하거나, 재수 또는 유학 등을 선택해야만 했다. 당시 민족교육을 실시하는 사립학교로 진학하였다고 해서 졸업생들이 일제식민지 체제에 대한 저항 의식을 적극적으로 내면화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했다.

오문선(서울공예박물관 학예연구관)의 <일제강점기 용산기지 밖 일본인 거주지역의 위상-경성 삼판소학교 기억공동체의 기억과 장소를 중심으로->은 삼판정(三坂町, 오늘날 후암동 일대)에 생활하던 일본인들의 기억을 통해 일제강점기 용산 군사기지와 그 주변지역이 일본인들의 놀이와 교육, 여가와 의례 등과 연계된 장소였음을 밝히고 있다.

필자는 용산기지 외부지역을 연계하여 살피는 작업이 식민지배자로서의 특권을 누리며 살았던 일본인들의 삶을 구체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식민지배의 살상에 접근하는 통로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와 함께 이 지역에 대한 사람들의 기억과 장소, 물리적 실체들의 성격을 어떻게 규정하고 치유하여 회복하고 관리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고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승윤(서대문형무소역사관 학예연구사)의 <1908년~1945년 서대문형무소 사형 집행의 실제와 성격>은 일제강점기 사형의 정치적 성격을 분석했다.

필자의 분석에 따르면, 일제는 사형 집행의 법제화와 관리를 통해 항일세력을 제거할 수 있는 법적 정당성을 확보하고, 사형 집행 후 시신의 인수․장례 등까지 법률로 규정함으로써 사형집행이 또 다른 반일정서로 연결되는 것을 철저히 차단했다.

지난 1908년~1945년 서대문 형무소의 사형자 493명의 명단을 살펴본 결과, 일제는 정치범에 대한 사형이 살인․강도 등의 행위로 ‘치안을 위협’한 자들에게 대한 정당한 처분으로 보이게 했는데, 실상은 독립운동이라는 궁극의 목적을 지우고 ‘살인’ 혹은 ‘강도’라는 표면적 행위만 내세운 것에 불과했다고 분석했다.

김현정(대한민국박물관 학예연구관)의 <국립종합박물관으로 본 제3공화국 문화유산정책의 모순성>은 지난 1965년 종합박물관이 추진된 배경, 제3공화국의 문화유산정책에서 어떤 위치에 있었는지를 살핀 연구이다.

필자는 제3공화국때의 종합박물관은 일제강점기 식민의 역사를 청산하고 민족의 주체성 확립을 위해 민족주의를 강조하던 시대적 상황 속에서 전개되었지만, 그 결과로 드러난 것은 조선총독부의 잔상이었으며, 이것이 종합박물관으로 대표되는 제3공화국 문화정책의 모순적 현상이라고 주장했다.

이 책은 ‘서울책방’(store.seoul.go.kr)에서 온라인으로 구매(10,000원)할 수 있으며, 서울역사편찬원 홈페이지(hitory.seoul.go.kr)에서 개별 논문을 다운로드 받거나 열람할 수 있다.

시민들은 역사의 왜곡이 계속 일어나 안타까웠는데 이런 자료들이 많이 홍보되어 앞으로는 역사왜곡 같은 일들이 일어나지 않았음 좋겠고 모두가 이런 정보들을 잘 인지해 숙지했음 좋겠다고 전했다.

작성자 : ENB교육뉴스방송(김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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