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4:55 (일)
서울 캠퍼스타운 페스티벌
서울 캠퍼스타운 페스티벌
  • 김유정(총괄 편집부국장)
  • 2019.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캠퍼스타운 페스티벌
서울 캠퍼스타운 페스티벌

33개 서울 소재 대학교, 3개 초청 대학교, 175개 청년 창업팀 등 창업을 꿈꾸는 청년과 캠퍼스타운 사업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창업가, 창업을 지원하고 있는 학교 등 2,000여명이 한 자리에 모여 스스로 만들고 함께 즐기는 축제가 시작된다.

지역 3개 대학으로는 경북대학교, 인제대학교, 경남도립남해대학 등이 참여한다.

서울시는 청년창업과 지역상생을 위한 캠퍼스타운 사업을 보다 활성화하고, 대학 창업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알리고 캠퍼스타운 창업기업이 성장기업으로 발돋움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오는 10월 31일(목)과 11월 1일(금) 2일간, ‘서울 캠퍼스타운 페스티벌’ 을 중앙대학교에서 개최한다.

중앙대학교는 지난해 10월 열린 <제5회 캠퍼스타운 정책협의회>에서 1대 연세대학교에 이어 2대 회장대학으로 선출되었다. 캠퍼스타운 정책협의회는 지난 2016년 11월 출범한 서울시 소재 48개 대학 총장과 서울시장이 참여하는 정책 거버넌스다.

지난 6월 개최된 <제6회 캠퍼스타운 정책협의회>에서는 서울시장과 정책협의회 회장단(회장 1, 부회장 9)이 참석한 가운데 제7회 정책협의회와 캠퍼스타운 페스티벌을 회장대학인 중앙대학교에서 동시 개최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서울 캠퍼스타운 페스티벌’은 174개 서울캠퍼스타운 창업팀 제품부스, 8개 VC와 AC가 참여해 99개 팀 중 6개 팀을 선발하는 피칭 경진대회, 총 29개 사무공간을 걸고 진행되는 캠퍼스타운 공간입주 경진대회, 바이오 등 분야별 창업선배 특강, 창업 관련 법률상담, 문화행사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투자기관이 참여해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투자유치까지 논의하는 피칭대회 등 창업아이템 홍보에 더하여 현장감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공개경쟁방식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작년 2018년 10월 24일(수)에 열린 <캠퍼스타운 청년 창업 페스티벌>은 서울창업허브(마포구 소재) 1층에서 1단계 사업에 참여하는 13개 대학교의 197개 창업팀이 참가하였으며, 창업팀의 아이디어와 시제품을 선보이는 자리가 되었다.

이번 2019년 서울 캠퍼스타운 페스티벌은 지난 10월 14일까지 창업팀 홍보부스, 피칭 경진대회, 창업투자상담, 창업공간 입주 경진대회 등 참가팀을 모집한 결과, 전년도 보다 2배가 넘는 총 414개 팀의 참여 신청서가 접수되었다.

AC(Accelerator, 엑설러레이터) 스타트업 투자 및 지원 기관

VC(Venture Capital, 벤처캐피털) 벤처 기업에 투자되는 자금

먼저, 총 174개 청년창업팀이 특색 있는 홍보 및 체험 부스를 꾸미고, 볼거리․체험거리․배울거리가 가득한 자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창업 D.I.Y(Do It Yourself) 존>으로 명명된 청년창업팀 부스 구역에는 37개 대학교 175개 팀이 참여하여, 각 기업별 창업아이템을 살린 부스를 기획해 운영한다.

홍보부스는 행사기간 내 오전 9시 ~ 오후 5시까지 운영되며, 청년 창업팀에서 개발 중인 시제품 체험과 제품 구입 등이 가능하다. 주요 상품으로는 조립가구, 아이디어 생활소품 외에도 차(茶), 다과 등 먹을거리, 캐릭터 디자인을 활용한 디자인 상품, 주얼리 등이다.

2일차인 오는 11월 1일(금)에는 마루180, 퓨처플레이, 롯데액셀러레이터, 신한은행 인큐베이션센터와 퓨처스 랩 등 국내 주요 액셀러레이터와 지유투자(서울시 대학창업펀드 운용사), 고려대, 한양대 기술지주회사 등에 소속된 심사역과 전문가 앞에서 캠퍼스타운 청년창업가들이 「투자유치 피칭 경진대회」를 진행한다.

총 99개팀의 경쟁에서 본선에 진출하는 팀은 총 18개 팀이다.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최상위 12개 팀은 본선으로 직행하고, 차상위 19개 팀 중 6개 팀이 행사 1일차인 오는 10월 31일에 현장 재도전심사를 통해 본선에 합류한다.

재도전심사에서는 사전 심사 점수에 페스티벌 현장 참여자 점수를 합산하여 상위 6개 팀을 선발한다. 창업가에게 있어 작은 실패가 사업의 실패가 아님을, 불굴의 의지를 응원하는 차원에서 도입한 경쟁 방식이다.

이렇게 선발된 18개 팀 중 오는 11월 1일(금) 현장 결선을 통해 최종 6개 팀이 선정된다. 특히, 결선에 올라가는 18개팀은 1차, 2차 점수에 관계없이 당일 현장 점수만을 통해 평가받게 된다.

입상한 6팀에게는 서울특별시장 명의의 상장과 팀당 최대 1천5백만 원의 상금 외에도 서울시와 심사에 참여하는 기관이 주관하는 각종 창업지원 사업 참여 시 서류평가 면제와 우선지원 혜택이 주어진다.

최우수 3팀에게는 상금에 더하여 평가에 참여한 AC·VC·대학기술지주회사로부터의 투자유치 기회가 주어지며, 입상팀 전체를 대상으로 서울시는 ‘2020년 서울형 R&D 지원사업’과 ‘SBA 강남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지원 시 서류평가를 면제한다.

이번 페스티벌의 후원사로 참여하는 신한은행은 이번 피칭대회 입상팀이 ‘신한 두드림(Do Dream) 스페이스(청년 취·창업 플랫폼)’ 와 ‘신한 퓨처스 랩(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지원 시 서류평가를 면제받는다.

피칭 경진대회는 사전 참가신청을 완료한 99개 팀을 대상으로 서류심사를 거쳐 1차로 상위 12개 팀과 오는 10월 31일(목) 2차 심사를 통해 선정된 6개팀이 오는 11월 1일(금) 본선에 진출하게 된다.

‘총 29개 사무공간 입주권’을 걸고 페스티벌 양일간 보조무대에서는 캠퍼스타운 종합형 3개 대학(고려대(8실), 광운대(10실), 중앙대(11실))의 56개팀이 참여한 창업경진대회가 진행된다.

3개 대학의 창업공간 입주 경진대회는 지난 9월 ~ 이번 10월까지 각 대학이 별도로 접수를 받았으며, 고려대 5:1, 광운대 10:1, 중앙대 4:1 등 높은 경쟁률을 보여 캠퍼스타운 창업지원에 대한 인지도 상승과 더불어 청년들의 창업에 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청년창업자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선배 창업가들이 참여하여 스타트업의 유치 전략, 창업가의 소통전략 등을 주제로 한 특강과 현장토크가 진행된다.

주요 강연진으로는 스타트업 생태계를 지원하고 있는 카카오벤처스의 정신아 대표, 최근 총 40억 규모의 시리즈B단계 기업으로 성장한 체외진단 의료기기 제조기업 ㈜딕스젠의 이진우 대표, 유튜버 ‘채채’가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대표로 참여한다.

‘카카오벤처스’는 설립8년차를 맞은 벤처캐피탈 회사로, 초기 창업기업과 성장단계(시리즈A) 스타트업에 주로 투자한다. <스타트업, 이것만은 알고 시작하자>라는 주제로 스타트업의 현재, VC와 소통하는 법, 도전하는 창업가로서의 필요 자질, 대기업에 맞서 기술 스타트업으로 살아남기 등 다양한 질문에 대한 정신아 대표의 노하우를 들을 수 있다.

체외진단기업 ‘㈜딕스젠’은 이 분야에서 20년 가까운 실무경력을 쌓은 이진우 대표가 지난 2016년 창업한 회사로, 올해 5월 총 40억 원 규모의 시리즈B단계 투자유치에 성공하였다. 이진우 대표는 <기술벤처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전략>을 테마로 청년창업자 및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기술벤처의 성장 과정과 투자유치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유튜버 크리에이터 채채(CHAECHAE)는 요즘 각광받는 창업 분야로 1인 미디어 분야의 전문가로 나서서 ‘1인 미디어의 A ~ Z까지’라는 주제로 강연하고, 페스티벌 현장에서 청년창업가와 현장 참여자 등과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페스티벌 기간 동안 취업, 창업 등의 진로 상담부스와 풍성한 문화공연도 진행된다.

SBA(서울산업진흥원)에서는 서울시내 13개 대학에서 진행 중인 ‘캠퍼스 CEO’ 과정을 안내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취업, 창업, 진로 분야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안내부스가 운영된다.

‘캠퍼스CEO’ 사업은 서울산업진흥원이 서울 시내 주요대학에서 운영하는 교육사업으로, 서울시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고 대학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또한, 청년 창업자들의 축제인 만큼 오는 31일(목) 행사장에서는 대학관계자와 청년들로 이루어진 ‘축제기획단’이 기획한 숙명여대 관악5인조 ‘Listo’, 중앙대 퓨전국악팀 ‘비단’, 서경대 무용학과 학생들이 참여하는 공연 등 다양한 공연도 이어진다.

같은 날 13시에는 대학생 디자이너들의 열정과 유쾌함을 담은 서울365패션쇼가 진행된다. 이 날 진행되는 패션쇼는 ‘전국대학생패션연합회(오프,O.F.F.)’에서 선별된 의상들을 선보인다.

전국대학생패션연합회 ‘오프(O.F.F.)’는 패션에 관심 있는 대학생으로 구성된 전국 연합동아리로, 구성원들은 의상제작은 물론 패션쇼 기획, 연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패션산업에 대한 경험을 쌓고 있다.

조인동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캠퍼스타운 페스티벌은 역동적인 청년창업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의미 있는 자리이자, 청년들의 불굴의 도전 DNA를 확인하는 시간”이라며 “앞으로 청년창업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서로의 비전과 창업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서울시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청년들은 36개 대학교가 참가하는 축제인만큼 서울 캠퍼스타운 페스티벌이 기대된다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겠다고 전했다.

작성자 : ENB교육뉴스방송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은평지국 : 서울특별시 은평구 불광로1길 10 401호
  • Fax : 070-4686-5555
  • 뉴욕지국 : 300 Northern Blvd. #301, Great Neck, NY 11021 USA
  • 종로지국 TEL : 010-3746-2078
  • Fax : 070-4686-5555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효정, 김유정
  • 총괄보도국 : 총괄보도국장(국내) : 이자연
  • 명칭 : ENB교육뉴스방송
  • 제호 : ENB교육뉴스방송
  • 등록번호 : 서울 아 04796
  • 등록일 : 2017-10-24
  • 발행일 : 2017-10-24
  • 발행인 : 배미키
  • 편집인 : 김효정
  • 한국 총괄 대표 : 이자연
  • 해외 총괄 대표 : Mickey Bae
  • ENB교육뉴스방송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인터넷 위원회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 Copyright © 2024 ENB교육뉴스방송. All rights reserved. mail to info@enbnews.org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