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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전문 인재 양성
애니메이션 전문 인재 양성
  • 김경호(국내 총괄 보도부장)
  • 2022.07.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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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전문 인재 양성
애니메이션 전문 인재 양성

K-콘텐츠에 대한 전 세계적인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산업현장에서는 필요로 하는 인력 수요가 부족하고, 콘텐츠 전문가가 되고 싶지만, 교육부터 취업까지 막막해하는 구직자도 많다. 이러한 미스매칭을 해소하고, 콘텐츠 산업의 전문가 양성을 위해 서울시가 체계적인 지원을 시작한다.

서울시는 게임, 애니메이션, 특수효과 등 콘텐츠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컴퓨터그래픽(CG:Computer Graghic)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①가상공간 제작자 양성 교육, ②다양한 콘텐츠 기업 현장에서 실무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인턴십 운영 ③전문인력을 필요로하는 기업과의 일자리 매칭까지 지원한다고 밝혔다.

① 그 중 첫 번째로, 서울시는 애니메이션, 특수효과 등 컴퓨터그래픽(CG) 관련 분야에 게임엔진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전문가 양성을 위해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 교육 2기 참여자’를 오는 7월 14일(목) ~ 8월 1일(월)까지 25명을 모집한다. 가상공간 제작자는 10대 미래 유망직업으로 주목받는 분야이기도 하다.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과정 제2기 운영 개요는 다음과 같다.

모집대상 : 만 39세 이하 서울 거주 취업준비생 25명

모집기간 : 2022년 7월 14일 ~ 8월 1일(교육기간 2022년 8월 18일 ~ 12월 16일)

교육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기본 및 실무 기술교육) 게임엔진의 기본적인 기능부터 메타버스&첨단영상의 창의적 콘텐츠 제작 과정 전반에 관한 실습 위주의 교육

(협업프로젝트) 구인 기업의 현업 실무자가 참여하는 현장 맞춤형 프로젝트 진행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과정 제1기 운영은 다음과 같다.

교육기간 : 2022년 4월 18일 ~ 8월 17일

교 육 생 : 19명(1기 교육생으로 선발된 25명 중 진학 등의 사유로 6명 중도포기)

가상공간 제작자(Virtual Habitat Designer)는 미국 Microsoft 연구팀에서 발표한 10대 미래 유망 직업으로 게임, CG영화, 애니메이션 제작, 건축설계, 실내․외 디자인, 조경, 광고 등 관련 분야에서 전문화된 가상공간 기획자, 제작자로 활동한다.

올해로 2년차를 맞이하는 이 과정은 업계의 요청으로 교육생을 연간 50명으로 확대하였다. 그래픽, 3D 등 관련 기초 기술이 없어도 콘텐츠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만19세~만39세)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현재 업계의 수요가 가장 많은 분야, 앞으로 전망있는 가상공간 제작자로 활동할 수 있는 핵심과목을 4개월 동안, 총 640시간 교육받게 된다.

작년 2021년 시범사업에 총 6명 참여, 48시간 교육을 거쳐 10개월 인턴과정(2021년 3월 ~12월) 후 이번 2022년 7월 현재 5명이 정규직으로 전환하여 ㈜로커스, ㈜테드월드, ㈜스튜디오애니멀 등에서 근무 중이다.

② ㈜로커스, ㈜퍼니플럭스 등 콘텐츠 전문기업에서 인턴십을 쌓을 참여자도 총 32명 모집한다. 서울시 거주 또는 서울시 소재 특성화고 등 졸업(예비)생, 39세 미만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7월 18일(월) ~ 8월 8일(월))할 수 있다. 지원자와 기업간 매칭을 완료한 후 인턴십은 오는 9월 1일(목) ~ 12월 30일(금)까지 총 4개월간 진행된다.

(인턴 참여기업) 총 18개사 신청(사전 현장점검 통해 최종 참여업체 선발 예정, (2022년 7월 12일 ~ 7월 14일 현장점검, 7월 15일 최종 선발)

(인턴 참여자) 총 32명 선발, 서울시 거주 또는 서울시 소재 특성화고 등 졸업(예비)생, 만 39세 미만 청년으로 주5일 40시간 근무

가상공간 교육 수료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참여자 우대

기업과 인턴 참여자 매칭(8월 10일 ~ 8월 12일) 및 근무시작(9월 1일 ~ 12월 30일)

③ 취업지원부터 기업과의 일자리 매칭도 지원한다. 서울시는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과 취업 준비생 간의 미스매칭을 없애기 위해 기업의 대표, 부사장, 본부장 급이 직접 멘토로 참여하는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오는 8월 1일(월) ~ 9월 6일(화)까지 총 14회에 걸쳐 인력 채용 의사가 있는 콘텐츠 기업이 참여해 분야별 직무 멘토로 1:다수 멘토링 과정을 진행한다.

(직무멘토링) 7개 분야(만화·웹툰,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메타버스, 디자인, VR/AR) 총 14회(8월 1일 ~ 9월 1일 예정), 회당 40명 모집

이 외에도 콘텐츠 기업 취업에 필요한 작품집(포트폴리오) 작성 방법 강의와 컨설팅,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 취업을 위한 기본 자료에 대한 취업 컨설팅도 운영한다.

(작품컨설팅) 콘텐츠 기업 취업에 필요한 작품집(포트폴리오) 작성 방법 강의 및 지도, 총 2회(9월, 10월, 회당 50명)

서울시가 운영하는 ‘가상공간 제작자 양성 교육’, ‘취업지원 프로그램’, ‘일자리 매칭’, ‘인턴과정 운영’ 등 콘텐츠 관련 지원사업 안내는 서울시누리집과‘상상비즈(biz)플랫폼(http://www.sangsangjo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상상비즈(biz)플랫폼’에서 할 수 있다.

상상비즈(biz)플랫폼(www.sangsangjob.com)

상상산업(만화‧애니‧캐릭터 등)관련 지원사업 소개(공고 등), 기업 및 사업 참여자 DB관리, 채용정보 제공 및 취업연계 등을 지원하는 플랫폼

상상biz플랫폼은 ’7월 말경 https//www.sangsangbiz.seoul.go.kr로 도메인 변경 예정

상상산업이란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등과 같이 이미지 기반의 상상력을 토대로 제작되는 콘텐츠 산업을 의미하는 용어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는 산업’을 칭한다.

은용경 서울시 미디어콘텐츠산업과장은 “트렌드에 민감하며 급변하는 콘텐츠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를 발굴하고, 현장형 맞춤교육 교육을 통해 콘텐츠 전문인력 양성에 집중할 것”이라며, “콘텐츠 기업이 필요로하는 인재와 경쟁력있는 구직자를 서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미스매칭을 줄이고, 궁극적으로 산업 경쟁력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시민들은 애니매이션 전문 인재 양성 소식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청년들이 많이 참여해 전문가들로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덧붙여 이들로 인해 K-콘텐츠 산업이 더 활성화가 되길 응원하겠다고 전했다.

작성자 : ENB교육뉴스방송(김경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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