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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기반 코딩교육 콘텐츠 ‘비트GO’와 ‘두들리GO’
3D기반 코딩교육 콘텐츠 ‘비트GO’와 ‘두들리GO’
  • 이연호(국내 총괄 보도부국장)
  • 2021.02.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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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기반 코딩교육 콘텐츠 ‘비트GO’와 ‘두들리GO’
3D기반 코딩교육 콘텐츠 ‘비트GO’와 ‘두들리GO’

SW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코딩으로 리듬을 만들고, 디지털 골드버그 세상을 체험할 수 있는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3D 기반 차세대 코딩 IDE ‘비트고’, ‘두들리고’ 정식 오픈했다.

SW를 활용한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증진이 목표다.

ETRI가 개발한 ‘다누리VR’ 기반 3D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재미있는 SW 교육 놀이형 콘텐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문화체육관광부 협력 사업으로 추진한 결과물이다. (2019년 4월 ~ 2022년 12월)

[과기부] 실가상 융합 몰입형 콘텐츠의 제작 및 서비스를 위한 협업 저작 플랫폼 핵심 기술 개발이다.

[문체부] 공간체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협업형 대형 콘텐츠 저작플랫폼 개발이다.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각자 능력에 맞는 산출물 제작 가능

혼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가이드북 제공

각자의 작업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공유 기능 제공

SW와 음악, 과학, 수학 등을 융합하여 학습할 수 있는 융합 교육 콘텐츠 등 이다.

지난 2020년 시범서비스 과정을 통해 오늘 2021년 2월 26일(금) 정식 오픈

‘비트GO’, ‘두들리GO’는 2020년 전 국민 SW 교육 플랫폼 이솦(ebssw.kr)을 통해 놀이를 통해 배우는 에듀테인먼트형 콘텐츠로 시범서비스 되어 전국 74개 초, 중, 고등학교 대상 시범학급 운영 결과를 반영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2월 26일 정식으로 서비스 오픈했다.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3D 기반 차세대 코딩교육 콘텐츠

‘비트고’와 ‘두들리고는’ 초등 저학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층이 이용 가능한 놀이ㆍ융합형 SW 콘텐츠이다. 3D 환경과 블록 코딩을 중심으로 STEAM요소들이 융합된 콘텐츠로써 순차, 조건, 반복을 활용하여 미션을 해결하는 미션형 콘텐츠와 자유롭게 스테이지를 구성하여 미션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창작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미션형 콘텐츠를 통한 SW 기초 학습과 창작형 콘텐츠를 활용한 예술, 과학 등의 학습을 통하여 융합 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증진에 목표를 두었다.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져 있는 스토리텔링이 학습의 집중과 효과를 높여준다.

코딩으로 만드는 리듬 세상, ‘비트GO’

‘비트GO’는 음악과 코딩의 융합을 기본으로 구성되었다. 제재 곡에 어울리는 드럼 비트를 만들고, 만들어진 비트를 순차, 선택, 반복을 활용하여 음악을 구성한다. 또한 무대를 꾸미기 위한 조명 장치 등의 속성과 기능을 활용한 코딩을 함으로써 완성된 음악과 무대를 감상하는 콘텐츠이다. 처음 사용자를 위한 튜토리얼과 기능 숙달을 위한 미션형 콘텐츠도 제공되기 때문에 드럼 악기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거나, 블록 코딩의 경험이 적은 사용자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솦 작품방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공유할 수 있어서 다른 학습자와 코딩, 무대 구성 등을 공유하며 협업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코딩으로 만드는 디지털 골드버그 문제해결, ‘두들리GO’

‘두들리GO’는 골드버그 장치를 장소와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다는 콘셉트로 제작되었다. 3D 환경에서 골드버그 장치를 구성하고,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코딩과 과학, 수학 학습 요소들을 자연스럽게 활용하며 학습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스토리 모드와 에디터 모드로 구성된 두들리고는 스토리모드에서는 프로그램의 사용법과 물리 법칙 등을 학습하게 되어 있으며, 에디터 모드에서는 스스로 골드버그 장치를 구성하고 미션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하게 된다. 에디트 모드 프로젝트를 이솦 작품방을 활용하여 공유할 수 있고, 다른 학습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통한 협업 기능이 제공된다.

학생들은 3D기반 코딩교육 콘텐츠라 기대되고 이 콘텐츠로 인해 창의융합 교육을 잘 받을 수 있길 기대하겠다고 전했다.

작성자 : ENB교육뉴스방송(이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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